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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푸르트 학파 理論을 통해 본 한국 사회 문제
프랑크푸르트 학파 理論을 통해 본 한국 사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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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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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푸르트학파 理論(이론)으로 본 한국 사회 갈등 및 해결법
靑少年의 자살률 증가 속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平均(평균)보다 훨씬 높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모범적인 모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제 프랑크푸르트학파 理論(이론)을 통해 靑少年 자살률에 대해 살펴보고 해결방법을 찾아보자.
프랑크푸르트학파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를 다음과 같이 analysis했다. 학교라는 공간의 궁극적인 의의는 사회에 나가기 전에 겪는 작은 공동체 생활이다. 도구적 이성이 확산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는 확실한 성공을 뒷받침 해주지 못한다.”
상급 학교에 진학 할 때마다 입시 경쟁을 겪는 아이들에게 학교는 공동체가 아닌 자신의 성공을 뒷받침해줄 도구적 이성이 되어버린다. 예의, 배려, 선의의 경쟁과 같은 도덕적 가르침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경쟁을 부추기는 학습 때문에 아이들은 방향을 잃고 방황하게 되었다. “합리화의 증대이며, 합리화는 어떤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도구적 이성이라는 것은 목적의 타당성, 가치를 크게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다.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끊어주기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일까 먼저, 교육기관은 도덕적 교육을 지속해서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도덕적 관념이 자리 잡지 못하고 경쟁의 지친 학생들은 점점 뒤로 도태되어가고 방황하게 된다 경쟁에서 성공한 친구라도 큰 고난과 시련이 오면 자살을 택하는 비극적인 선택을 하게 되거나 자신의 성공에 도취해 개인주의에 빠지게 된다 이러한 경쟁 위주의 학습은 사회의 악순환의 연결고리가 되어준다. 하지만 최근, 교육기관의 퇴색적인 모습에 안타깝다. 주어진 목표(goal)를 가장 效果적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도를 모색하는 능력이다. 목적의 가치보다 수단이 효율성을 중시하는 태도가 지배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람이 태어나 처음으로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사회에 나갈 준비를 하고, 성장한다. 아이들은 책임과 인내를 배워야 한다. 세월호 사건을 볼 때 어른들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죄 없는 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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